간 조직검사 잡담




간은 피라미드 모양의 기관으로 오른쪽 윗배에 위치합니다. 간생검이란 간질환의 해부병리학적 진단을 위하 여 바늘을 늑골간이나 복벽을 통해 간으로 삽입시켜 간 조직을 아주 소량 채취하는 것입니다.

검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① 검사는 대부분 입원하여 수행됩니다.
② 정확한 검사부위를 결정하기 위해 CT 촬영과 병행합니다.
③ 검사하기 전에 주사로 진정제와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④ 환자는 침대에 바르게 누워서 오른손을 머리로 올리게 됩니다. 이것은 시술자가 천자 할 부위를 확보할 수 있게 하므로 아주 중요합니다.
⑤ 다음에 의사는 주로 초음파로 간을 살피면서 바늘을 삽입할 부분을 정하여 표시해 둡니다.
⑥ 피부를 소독한 후 국소 마취를 하고 초음파 유도하에 바늘을 삽입합니다. 이때 환자는 숨을 참고 움직여 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이것은 바늘이 폐를 찌르거나 간이 찢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한편, 마취 를 위해 주사바늘이 들어갈 때 깊숙한 곳에서 느낌이 올 수 있습니다. 생검 바늘은 압박감이나 무직한 통증 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어깨에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늘이 들어가는 부위는 국소마취를 하 기 때문에 전혀 감각이 없습니다.
⑦ 바늘을 제거하여 조직을 채취해 내면 검사용기에 담고 생검 부위는 붕대를 대고 출혈을 막기위해 압박 이 가합니다. 검사는 약 10-20분이 소요됩니다.
간은 피라미드 모양의 기관으로 오른쪽 윗배에 위치합니다. 간생검이란 간질환의 해부병리학적 진단을 위하 여 바늘을 늑골간이나 복벽을 통해 간으로 삽입시켜 간 조직을 아주 소량 채취하는 것입니다.
검사 대상과 준비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이 검사는 간기능 검사상 간 효소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초음파 검사에서 간농양이나 간염, 간경화, 간암등의 진단된 환자에게서 병리학적 진행 정도를 알고 치료의 계획을 위해 시행됩니다. 이외에도 많은 간 질환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천자시 환자가 협조할 수 없거나, 지혈기능이 문제가 있는 환자, 폐색성 황달, 혈관종이 있는 환자, 오른쪽 흉막강에 염증이 있는 환자는 시행 할 수 없습니다.
검사를 위한 준비

① 시술 신청서에 서명을 하게 됩니다.
② 혈액 검사가 혈액 응고의 이상 여부를 판명하기 위해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③ 검사 8시간 전에는 음식이나 음료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④ 필요한 경우 정맥로를 확보하고 진정제등 전처치 투약을 합니다.

검사결과로 무엇을 알 수 있나요?
비정상 소견은 간암, 간경화, 간염, 결핵 같은 감염 등 많은 수의 간 질환을 나타냅니다.

진단될 수 있는 병 :
  • 양성 종양(선종)
  • 악성 종양 : 전이성, 원발성
  • 간 농양
  • 간염
  • 낭종
  • 간 경화
  • 레이 증후군
  • 윌슨 질환
발생 가능한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흔히 의심되는 합병증으로는 천자시 폐로 공기가 들어가 발생하는 기흉(pneumothorax)이며, 가장 심한 합병 증은 내부에서의 출혈입니다. 복강 안에 출혈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폐를 찌르는 경우 폐 가 찌그러지거나 담낭이나 신장에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검사 후 환자가 알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① 검사 후 환자는 천자 부위의 지혈을 위하여 최소 6시간은 모래주머니를 대고 압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아울러 움직여서는 안되며 절대 안정하여야 합니다. 이후에도 하루동안은 안정하셔야 합니다.
② 식사는 당일 저녁부터 가능합니다. 샤워는 24시간 후에 검사 부위에 출혈이 없으면 가능합니다.
③ 검사후 드물게 합병증이 발생하여 조직 검사한 부위에서의 출혈, 호흡곤란, 지속되는 심한 통증, 어지럼 증 등이 있거나 식은 땀이 나는 경우에는 보호자를 통해 반드시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려 야 합니다.
환자 간호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검사전 불안감 감소를 위하여 목적, 과정, 식이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고 정서적 지지를 합니다.
혈액 응고 이상이나 다른 검사에 영향을 주는 병력이 있는지 조사합니다.
검사전 활력 증후를 측정, 기록합니다.
처방된 전처치 약물을 투약합니다.
① 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환자의 활력증후나 상태 변화를 관찰합니다.
② 검사시 드레싱과 시술의 기구와 물품을 관리해 줍니다.
③ 채취된 검체는 용기에 보관히고 검사실로 보냅니다.
④ 검사 후 천자 부위를 압박해주고 지혈을 위해 절대 안정을 교육합니다.
⑤ 검사후 활력증후를 확인하고 천자부위의 출혈이나, 호흡곤란등의 합병증세가 없는지 관찰합니다



으허어엉ㅇ허얼얼허어허어헝..

2월 6일 D-day ㄳ

생일날 6시간동안 모래주머니랑 포옹 안해서 정말 다행임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
 

덧글

댓글 입력 영역